본문 바로가기
♪ 아코 성장기/# 배우기

2020/1/18 음악치료 보수교육 후기

by 짱삼도 2020. 2. 5.

안녕하세요! 아코입니다~

늦었지만 1월에 다녀온 보수교육 후기를 기록해보려구요^^

보통 직장에서도 워크샵, 연수 등등으로

교육을 받으실텐데

음악치료도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이다보니

보수교육을 일정시간 이상 받아야한답니다!

 

어느 영역이든 배움에는 끝이 없는 것 같아요~ㅋㅋ

이번 보수교육의 주제는

<언어기능 향상을 위한 노래부르기의 치료적 적용>

언어, 의사소통 영역은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기 때문에

장애, 비장애를 굳이 나누지 않더라도

육아와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.

저도 아이들을 만나면 만날수록 관심이 깊어질 수 밖에 없구요!

교육은 총 3부로 나뉘어 진행됐어요~

1. 발달장애아 의사소통 특성과 중재 - 이윤경 교수님

2. 노래부르기의 발달 단계 및 평가 - 이민정 교수님

3. 발달장애아동의 언어능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:

이론과 임상적 적용 - 이현정 음악치료사

영유아 시기에 진행되는 옹알이~언어폭발기까지의 매우 중요한 언어 성장과정을

다소 짧은 시간이었지만 집중적으로 다룰 수 있어서 다시한번 정리가되고

공부가 되었던 시간이었어요!

또한, 음악을 언어 향상이라는 치료적 도구로 개입시킬 때

바람불기, 악기불기, 소리내기, 발성, 노래부르기 등으로 많이 활용되는데

제가 그동안 접근했던 방법들에 대한 재점검과

새로운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.

아트코코넛을 시작하면서도 음악이 더 효과적으로

아이들의 언어성장에 도움이 되는 부분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연구했고

지금도 그러한 연장선에 있는데요^^

이윤경 교수님께서 강의중에 하셨던 말이 와닿았어요.

"우리가 아이들에게 집중해야 하는 부분은

언어 그 자체이기도 하지만

이제는 의사소통의 개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"

아이들의 기능적인 문제 그 자체를 해결해야하는 부분과

아이들이 가진 능력과 잠재력을 분별하여

"의사소통"에 집중하여 더 파워풀한 상호작용을 하도록

도와야 한다는 의미로 이해했어요.

이러한 접근은 꼭 아이들에만 국한되지않고,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많은

말이었습니다. 때로는 문제에만 집중하다보면 본질과 방향을

잃게 되는 경험은 누구나 있으니까요^^

아트코코넛도 아이들을 만나고, 연구하는 데 있어서

늘 본질과 방향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!

댓글